기존 형광등 조명을 사용하다가 LED 조명 시공할 때 전등 스위치를 OFF 해도 '희미하게 불이 들어오거나', '불이 번쩍이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대처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LED 조명 잔광(afterglow, 잔불, 반불) 해결 및 콘덴서(capacitor) 설치 방법
1. 전등 스위치 교체
기존에 형광등 스위치는 아래 사진과 같이 불이 들어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스위치의 문제는 미세 전류가 흐른다는 것입니다. 아래에 미세 전류가 흐를 수 있는 스위치 사진올 모아 보았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은 스위치를 사용하고 있다면 잔광, 잔불, 반불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LED 전등을 장착 시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왜 미세 전류가 문제가 되는 것일까요?
형광등이나 FPL 형광등은 전력량이 기본적으로 50~100W 정도가 되어야 불이 들어오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LED 등은 전제 사용량은 50W 정도라고 하더라도 LED 칩 작은 조각 하나하나가 소비하는 전력을 모두 모았을 때 사용량이기 때문에 LED 칩 조각은 매우 작은 미세 전류에도 동작하게 되고 희미하게 불빛이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형광등이나 FPA 형광등은 미세 전류에 반응하지 않아 스위치 교체가 필요 없지만, LED 조명은 잔광 현상이 나타나는 스위치는 꼭 교체를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스위치를 교체하지 않고 해결하는 방법은 없는 것 일까요? 지금까지 경험상 거의 희박하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스위치 링크
“본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을 통해서 일정액의 수익을 받습니다.”
다른 방법은 LED 조명 잔광(afterglow, 잔불, 반불) 제거 콘덴서(capacitor)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2. LED 조명 잔광(afterglow, 잔불, 반불) 제거 콘덴서(capacitor) 설치 방법
스위치를 교체한다고 하더라도 잔광(잔불, 반불)이 지속된다고 한다면, 잔광 제거 콘덴서를 설치해 보면 잔광 제거가 가능하게 됩니다. 먼저 LED 조명의 커버를 탈착하고, 조명의 전원 단자를 찾아 잔광 제거 콘덴서를 전원 단자에 연결하면 됩니다. 방향은 상관없습니다.
설치 방법은 아래 사진을 통해 정확하게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싹쓰리라는 제품은 설치 방법이 조금 다릅니다. 입력과 출력단이 있어서 전원 부분의 입력과 전등 부분에 출력 라인을 연결하여 설치하시면 됩니다. 아래 사진으로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잔광 제거 콘덴서 링크
“본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을 통해서 일정액의 수익을 받습니다.”
0 Comments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