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타이어(tire) 관리 및 주의사항
여름철 타이어 관리는 안전을 위해서 매우 중요합니다. 다음 사항 확인하여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1. 타이어 공기압 점검
여름철에는 기온이 높아 타이어 내부 공기가 팽창하므로, 적정 공기압을 유지해야 합니다. 공기압이 낮은 타이어는 회전저항이 커지고 접지면이 넓어져 과다한 열이 발생되며, 고속 주행 시 스탠딩 웨이브가 발생하여 타이어가 파열될 위험이 있습니다
⑴ 최소 한 달에 한 번 이상 타이어 공기압을 확인하고 적정 공기압을 유지해야 합니다.
⑵ 과소 또는 과대 공기압은 타이어 수명 단축과 안전운전에 위험을 줄 수 있습니다.
2. 타이어 마모상태 점검
타이어가 마모되면 빗길에서 미끄러지기 쉬우며, 이는 교통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마모 한계선을 초과한 타이어는 교체해야 합니다.
⑴ 타이어 마모 정도를 꼼꼼히 살펴 마모가 심한 경우 교체해야 합니다.
⑵ 타이어 측면이나 트레드에 갈라짐, 찢어짐 등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3. 안전운전 수칙 준수
여름철에는 주행시 타이어 온도가 높아지므로, 주행 전 타이어를 식혀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가 많이 올때에는 빗길에 미끄러지지 않도록 유의 해야 합니다.
⑴ 주행 중에는 타이어 온도가 높아지니 휴게소 등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⑵ 속도를 줄이고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확보하여 수막현상을 예방합니다.
⑶ 젖은 노면에서는 갑작스런 가속이나 급제동을 삼가야 합니다.
4. 정기점검 및 전문가 도움
타이어는 주행 거리와 운전 습관에 따라 마모도가 달라 집니다. 타이어 교체 시기는 주행 거리 5만 km ~ 6만 km 또는 제조 후 4년 ~ 5년 정도가 적당합니다.
⑴ 분기별로 한 번 이상 전문가에게 타이어 안전점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⑵타이어 관리 지식이 부족하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⑶ 타이어 사이드월(Sidewall)에 표시된 숫자 확인: 타이어 사이드월에는 4자리 숫자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앞 2자리는 생산 주차를, 뒤 2자리는 생산 연도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4720”이라고 표시되어 있다면 2020년 47주차에 생산된 타이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타이어 사이드월(Sidewall) |
여름철 무더위와 잦은 강우로 인해 타이어 관리가 소홀해지기 쉬우므로, 위와 같은 주기적인 점검과 안전운전 수칙 준수가 필수적입니다.
넥센타이어 쿠팡 링크
“본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을 통해서 일정액의 수익을 받습니다.”
0 Comments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