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부동산세(綜合不動産稅)는 일정 금액 이상의 부동산을 소유한 사람들에게 부과되는 조세로써,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와 더불어 모두 토지 공개념(土地公槪念)과 맞닿아 있습니다. 종합부동산세를 줄여서 '종부세'라고도 하며 보유세의 일종입니다.

 

종부세는 부동산을 소유한 사람이나 기업이 해당 부동산에 대해 정부에 납부하는 세금입니다. 이 세금은 부동산의 보유자에게 발생하며, 주로 주택, 상가, 토지 등의 부동산에 적용됩니다. 종부세는 부동산의 가치에 따라 계산되며, 일반적으로 부동산의 공시가격을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종부세는 각 국가나 지역에 따라 다르며, 세금의 적용 범위, 세율, 세금 납부 기한 등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종부세는 부동산 소유자가 정부에 부동산에 대한 소유권을 유지하려면 매년 납부해야 하는 고정적인 비용으로 간주됩니다.

 

기본적으로 부동산에만 별도로 부과되는 세금이기 때문에 존치 및 강화/축소 여부를 놓고 각계에서 논란이 끊이지 않는 과세제도입니다. 부동산도 보유재산의 일종이기 때문에 종부세 대상 여부에 상관없이 재산세를 부담하고 있어서 이중과세라는 지적이 경제계에서 자주 등장하는 편이지만, 투기방지와 경제적 불평등 해소라는 근거를 들어 확대를 주장하기도 합니다.

 

종합부동산세는 정치적으로 굉장히 민감한 이슈로서, 정책 결정 과정이 정치적 상황에 따라 납세자들에게 자칫 혼란스러움을 일으키곤 합니다. 또한 계산하는 방식과 적용되는 공제 및 세율 구간도 매년 바뀌는 부분이라 자세한 내용은 국세청 및 배포되는 공식 자료를 참고하시길 당부드립니다.

 

국세청 홈페이지 : 종합부동산 세법 확인해 보기
 
국세청 홈페이지 : 개인 세액계산 흐름도
 
보유세(재산세, 종합부동산세) 계산기
 
부동산 계산기.COM
 
종합부동산세 가이드 앱 여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