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pwith Camel
Sopwith Camel


1차 세계대전 당시 프로펠러 전투기는 전투를 위한 목적보다 정찰용으로 활용도가 높았습니다. 프로펠러 비행기 자체가 비무장이었으며, 오랜시간 비행을 유지하지 못하는 이유도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적국의 정찰용 비행기와 마주치면 싸운다기 보다 손을 흔들며 지나가기도 하였다고 합니다.

 

그러나 19148월 영국군 조종사 2명이 비행기에 기관총을 들고 올라가 적기에게 총알을 퍼붙기 시작하면서 점차 정찰용 비행기 열할에서 정찰과 전투를 같이하는 전투 개념의 비행기로 발전하기 시작 합니다.

 

1차 세계대전 및 2차 세계대전 이전의 전투기는 비교적 간단한 구조를 가졌지만 전투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이 비행기들은 전쟁 초기에는 주로 정찰과 포격 지원을 위해 사용되었지만, 후에는 공중전을 주도하는 역할을 하게 되었고, 주목할 만한 전투기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Fokker Eindecker 시리즈: 독일의 Fokker Flugzeugwerke사에서 개발된 Eindecker는 최초로 동기화된 기관총을 사용하여 적의 전투기를 격추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이 기술은 공중전에서 독일군의 우위를 확립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2. Sopwith Camel: 영국의 Sopwith Aviation Company에서 제작된 Camel은 대전 중반 이후 영국과 제국군의 주력 전투기로 사용되었습니다. 뛰어난 기동성과 안정성을 가지고 있었으며, 많은 독일 비행기들을 격추했습니다.

3. SPAD 시리즈: 프랑스의 SPAD는 대전 중반에 나타나서 프랑스 공군의 주력 전투기가 되었습니다. SPAD VIISPAD XIII는 안정적이고 강력한 기관총을 장착하여 효과적인 공중전을 수행했습니다.

4. Albatros D 시리즈: 독일의 Albatros Flugzeugwerke사에서 생산된 Albatros D 시리즈는 전쟁 초기에 매우 성공적이었습니다. 이 비행기들은 높은 속도와 좋은 기동성을 가졌으며, 독일군의 공중전력을 강화했습니다.

5. Nieuport 시리즈: 프랑스의 Nieuport사에서 생산된 비행기들은 대전 초기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Nieuport 11은 특히 잘 알려져 있으며, 높은 기동성과 안정성을 가졌습니다.

 

이들 전투기는 1차 세계대전에서 공중전을 주도했으며, 전투기의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 주목할 만한 전투기

    1. 영국

빅커스 F.B.5(Vickers F.B.5, Vickers Fighting Biplane 5, 1915) - 항공 전투를 목적으로 처음 개발된 비행기

솝위트 카멜 전투기(Sopwith Camel, 1917)

영국 공군 공장 S.E.5(Scout Experimental 5, 1917)

    2. 프랑스

B.E.2(1914)

뉴포트11(Nieuport 11, 1916)

뉴포트17(Nieuport 17, 1917)

SPAD S.XIII(1917)

뉴포트28(Nieuport 28, 1917)

    3. 독일

럼플러 토비

포커 아인데커(Fokker Eindecker, 1915)

알바트로스 D.III(Albatros D.III, 1916)

포커 Dr.I(Fokker Dr.I, 1917)

포커D 7(Fokker D 7, 1918)